티스토리 뷰
12월 27일 2028 대입 개편안이 확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시가 더 까다로워진다는 분석이 팽배합니다. 왜 2028학년도 대입 때는 정시가 더 까다로워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009년이후의 자녀가 있으시다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현재 중3(2023년 기준)이 나중에 재수를 하게 된다면 적용될 부분이라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028 대입 개편으로 더 힘들어지는 정시
피할 수 없는 취약 과목
과학과 사회, 확률과 통계가 필수 과목이 되었기 때문에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이 과목들을 모두 공부해야 하므로 힘들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시가 더 힘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학생부와 면접 평가 병행 가능성
확정된 2028 대입 개편안에 의하면 선택과목이 폐지됩니다. 이로 인하여 대학에서는 추가 변별력이 필요하게 되므로 수시에서도 학생부와 면접 평가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정시로 대학가기가 힘들겠지만 수시에서도 학생부, 면접을 볼 가능성이 있다 하오니 고등학교 생활을 열심히 해야 할 것입니다.
외고와 국제고 학생들의 정시유입
외고와 국제고 학생들이 정시에 유입되면서 문과 상위권 학생들에게 수능이 불리했던 점이 일부 해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28 대입 개편에 따른 대비방법
수능
모두 같은 과목을 보게 됩니다. 이과 수학이 완전 배제되는 것입니다. 상위권의 수능 경쟁이 심화될 것입니다. 정시의 경우 팔방미인형 입시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신
5등급 상대평가제이며 일부는 절대평가로 진행됩니다. 즉, 상위권의 내신 변별력이 약화될 것입니다. 수시는 특기역량 위주로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학, 고교현장의 입장
2028 대입개편안에 따른 대학입장과 고교현장입장에 대해서도 궁금하시 않으십니까? 아래에서 같이 알아보고 이에 따른 대비방안도 알아보겠습니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확정안은 아래에 파일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관련 영상을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